검색

광명시, 남북교류협력위원회 공식출범…남북교류사업 본격화

남북 사이클 대회, 청소년 교류, 함흥 신흥관 유치 등 남북협력 사업 구상

가 -가 +

박명섭 기자
기사입력 2019-01-10

남북 사이클 대회, 청소년 교류, 함흥 신흥관 유치 등 남북협력 사업 구상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광명시 남북교류협력위원회’를 공식출범하고 △남북 사이클 대회 △청소년 교류 △함흥 신흥관 유치 등 남북교류사업 본격 추진에 나섰다.

 

광명시는 10일 오전 시청 중회의실에서 제1회 광명시 남북교류협력위원회를 열어 위원들을 위촉하고 남북교류협력기금 설치 및 운영계획을 심의했다고 밝혔다. 

 

▲ 광명시는 10일 오전 남북교류협력위원들을 위촉하고, '광명시 남북교류협력위원회'의 공식 출범을 알렸다. (사진제공=광명시) 


광명시 남북교류협력위원회는 박승원 광명시장, 김진향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이사장, 김용현 동국대학교 북한학과 교수 등 남북교류사업 전문가를 포함한 13명으로 구성됐으며 임기는 2년이다. 위원회는 남북교류협력사업을 총괄·조정하며, ∆남북교류협력의 촉진방안 ∆기반조성 및 민간차원의 교류지원 ∆위원회 사업계획 및 기금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고 의결한다.

 

시는 지난해 세 차례의 남북정상회담으로 한반도 평화가 무르익으면서 지방정부 차원의 남북교류 협력 사업을 준비해왔다. 지난 9월 28일에는 ‘광명시 남북교류협력 사업 추진 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11월에는 경기도에서 추진하는 ‘남북평화협력 지방정부협의회’에 가입하면서 협력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시는 △남북 사이클 대회 개최 △북한의 백석, 광명의 기형도 시인을 통한 문화교류 △KTX 광명역과 북한 고산군 소재 광명역 간 상징적 교류 △농마국수로 유명한 함흥의 신흥관 유치등 4가지 협력 사업을 구상 중이다.

 

박승원 시장은 “오늘 첫 걸음을 뗀 광명시 남북교류협력위원회가 남북 도시 간 교류를 활성화시켜 한반도 평화와 경제 번영에 기여할 수 있도록 큰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화저널21 박명섭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문화저널21.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