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자립생활 모델 창출 및 소득보장체계 개선’ 정책토론회 개최

한국장애인인권포럼, 8월 21일 오후 2시 이룸센터 누리홀

가 -가 +

김홍래 기자
기사입력 2019-08-19

 

‘장애인들의 자립생활모델 창출과 소득보장체계 개선’ 정책토론회가 8월 21일 오후 2~6시 이룸센터(서울 여의도) 누리홀에서 열린다.

 

한국장애인인권포럼과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 타임뱅크코리아, LAB2050가 공동주관하고 보건복지부가 후원하는 이번 토론회는 크게 2가지 주제로 진행된다.

 

2시20분부터 진행될 제1 세션은 ‘타임뱅크를 활용한 탈시설 장애인 자립모델 창출 모색’을 주제로 마련된다. 김용구 장애인정책 모니터링센터 소장이 좌장을, 손서락 타임뱅크코리아 대표가 발제를 맡고 강경의 안산장애인주간보호센터 사무국장, 강윤택 우리동작장애인자립생활센터장, 최석현 경기연구원 박사가 토론할 예정이다.

 

4시 10분부터 열릴 제2 세션에서는 ‘장애인 소득보장체계에 기본소득 적용방안’에 대한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좌장은 이원재 LAB2050 대표가, 김찬휘 정치경제연구소 대안의 부소장이 발제를 맡았다. 토론에는 이승주 성공회대학교 연구교수와 이용석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정책홍보실장, 오건호 내가만드는복지국가 공동운영위원장이 참여한다.

 

한국장애인인권포럼측은 “탈시설 및 커뮤니티 케어 정책 안에는 저마다 가진 자산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장애인의 모습은 없다. 공공 재활과 돌봄서비스의 대상자만 있다. 장애인의 생존권을 요구하는 목소리는 매번 예산의 벽 앞에서 침묵을 강요받는다.”며 “이번 토론회는 장애인 자립생활 증진을 위한 다양한 공공서비스를 혁신하고 보완하는 대안마련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토론회에는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한국장애인인권포럼 장애인정책모니터링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문화저널21 김홍래 기자

관련기사


    Warning: Invalid argument supplied for foreach() in /home/ins_news3/ins_mobile/data/ins_skin/l/news_view.php on line 79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문화저널21.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