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삼각떼’ 차주는 웁니다… 중형 뺨치는 신형 아반떼

미국 LA서 ‘올 뉴 아반떼’ 최초 공개

가 -가 +

성상영 기자
기사입력 2020-03-18

중형에 가까워진 크기와 실내, 사양

삼각떼로 울었던 현대차의 절치부심

19일 유튜브로 공개, 25일 사전계약

 

삼각떼로 울었던 현대자동차가 이번엔 삼각떼 차주를 울리게 생겼다. 20186세대 아반떼(AD)의 후속인 7세대(CN7) 모델이 공개됐기 때문이다. 중형차를 넘보는 크기와 실내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에 빼앗겼던 소비자들의 마음을 찾아올 수 있을지 기대를 모은다.

 

18일 공개된 내·외장 사진과 제원·사양을 보면 현대차의 절치부심이 느껴진다. 크기가 커졌고 각종 안전·편의사양이 한층 보강됐다. 실내는 준중형 세단이 아니라는 착각이 들 정도다. 현대차는 이날 미국 로스앤젤레스 할리우드에서 올 뉴 아반떼공개 행사를 열었다.

 

3세대 신규 플랫폼이 적용된 7세대 아반떼는 크기부터가 이전 모델보다 커졌다. 전장은 30mm 늘어난 4650mm, 전폭은 25mm 넓어진 1825mm, 축거(휠베이스)20mm 길어진 2720mm. 그러면서 전고는 1420mm20mm 낮아졌다. 크기만 놓고 보면 중형에 가까워졌다. 현대차는 내연기관·친환경 통합 플랫폼으로 개발한 3세대 플랫폼을 글로벌 준중형 승용차에 적용할 예정이다.

 

파워트레인은 일단 네 가지 라인업이 확정됐다. 다음 달 초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MPi(간접분사), 스마트스트림 1.6 LPi(액화석유가스) 두 가지가 먼저 나오고, 1.6리터 가솔린 하이브리드와 1.6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을 장착한 ‘N라인이 뒤이어 나올 예정이다. 여기에 최고 285마력을 내는 2.0리터 터보 모델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

 

 

▲ 현대자동차가 18일 공개한 7세대 아반떼(CN7) 전면부와 실내. (사진제공=현대자동차)

 

7세대 아반떼는 ▲차량·보행자·자전거·대항차까지 모두 감지할 수 있는 전방 충돌 방지 보조(FCA) ▲차로 유지 보조(LFA)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차로 이탈 경고(LDW) ▲운전자 주의 경고(DAW) ▲하이빔(상향등) 보조(HBA)를 모든 트림에 기본으로 갖췄다. 자전거와 교차로에서 마주 오는 차량까지 감지해 자동으로 제동을 걸어주는 기능은 준중형 세단 중 아반떼에 처음 적용됐다.

 

여기에 선택사양으로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BCA)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RCCA) 후방 주차 충돌 방지 보조(PCA)를 제공한다. 고속도로 주행 보조는 고속도로를 비롯한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앞차와의 거리와 차로 중앙을 차량이 알아서 유지하며 주행하는 기능이다.

 

편의사양 역시 준중형 세단 중 처음으로 제공하는 것이 많다. 카카오와의 협업을 통해 공조 장치까지 작동시킬 수 있는 자연어 음성인식이 추가됐고, 근거리무선통신(NFC) 지원으로 스마트키 없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잠금을 풀거나 시동을 걸 수 있다. 또 실내 미세먼지를 감지해 자동으로 공기청정 기능을 실행하고,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OTA)를 지원한다. 다른 사람이 대신 주차했을 때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차량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발레모드도 추가됐다.

 

특히 실내가 압권이다. 비행기 조종석처럼 운전자를 감싸는 구조로 설계된 내장 디자인은 운전의 몰입감을 더한다. 소재가 무엇인지, 사용감은 어떤지 알 수는 없지만, 사진만 봐서는 디자인이 전반적으로 고급스러워 보인다. 10.25인치 풀 디지털 클러스터(계기판)와 같은 크기의 내비게이션이 하나로 이어진 파노라마 디스플레이, 그리고 주행 모드와 연동해 색깔이 바뀌는 앰비언트 무드램프가 이러한 느낌을 더한다.

 

현대차는 19일 유튜브 채널을 통해 VR로 구현한 7세대 아반떼의 내·외장을 소개한다. 사전계약은 이달 25일부터 시작된다. 트림 구성과 사양의 가격대도 이때 공개될 예정이다.

 

문화저널21 성상영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댓글

i

댓글 수정 및 삭제는 PC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ㅇㅇ 20/03/20 [20:00]
신형아반떼 별루임
앞그릴이 넘크고,
뒤 불빛라인이 세로 일자로 투박함
또한 차량값이 최소한 2-300오르면
차라리 소나타 기본사는게 나을듯
벤츠매니아 20/03/21 [23:14]
현대차 디자인 세계적 수준 인정
아반떼 히트할듯
모지리 20/03/22 [23:23]
ㅋㅋㅋㅋㅋ조금 더주고 소나타 깡토 타겠냐???옵션 몇개 더넣겠지???그럼 얼마더주고 차라리 그랜저 깡토 타겠단말 하지 븅아 ㅋㅋㅋㅋ차는있니
ㅁㅁ 20/03/25 [07:58]
댓글 ㅂㄷㅂㄷ;;
소소 20/03/25 [22:06]
신형을 사려면

기다렸다 나중에 사는거지.... 왜 눈물?

그러면 언제 사는게 좋을까....ㅎㅎㅎ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문화저널21.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