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독감백신 사망, 2건은 아나필락시스 증후군”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긴급 브리핑 통해 설명

가 -가 +

강도훈 기자
기사입력 2020-10-21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긴급 브리핑 통해 설명

“추가적 부검결과 등 조사 통해 인과관계 확인할 것”

 

독감백신을 접종받고 사망한 사람이 현재까지 9명으로 보고된 가운데,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사망사례 중 2건은 아나필락시스 증후군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고 설명했다.

 

21일 질병관리청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이상반응 신고 현황 등과 관련한 긴급 브리핑을 열고 “현재까지 사망사례가 총 9건 보고돼 그중 8건에 대해 역학조사와 사인을 밝히기 위한 부검 등이 진행 중”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현재 백신접종과 사망 간에 직접적인 인과관계는 확인되지 않았으나, 특정 백신에서 중증이상 반응 사례가 높게 나타나지 않은 점 등을 고려할 때 예방접종을 중단할 만한 상황은 아닌 것으로 판단한다고 견해를 밝혔다. 

 

정은경 청장은 이어 “사망사례 중 2건은 아나필락시스 증후군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며 “나머지 신고사례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부검 결과와 의무기록 조사 등 추가 조사를 통해 인과관계를 확인할 것”이라 말했다. 

 

독감백신 부작용 중 하나인 ‘아나필락시스 쇼크’는 특정 식품이나 약물 등 원인물질에 노출된 뒤 전신적으로 일어나는 중증 알레르기 반응이다. 최근 16년간 국내에서 발생한 독감 백신 부장욕은 총 3건, 사망자는 없었지만 이번에 사망자가 속출하면서 국민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정 청장은 “아나필락시스 등 중증 이상반응 방지를 위해 건강상태가 좋은 날에 예방접종을 받아주시고, 접종 대기중에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예진시 아픈 증상이 있거나 평소에 앓고 있는 만성질환은 반드시 의료진에게 알려야 한다”고 조언했다. 

 

문화저널21 강도훈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댓글

i

댓글 수정 및 삭제는 PC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최신기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문화저널21.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