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이슈포커스] 독감백신 사망, 2건은 아나필락시스 증후군

가 -가 +

박명섭 기자
기사입력 2020-10-23

독감백신을 접종받고 사망한 사람이 21일 현재까지 9명으로 보고된 가운데,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사망사례 중 2건은 아나필락시스 증후군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독감백신 부작용 중 하나인 ‘아나필락시스 쇼크’는 특정 식품이나 약물 등 원인물질에 노출된 뒤 전신적으로 일어나는 중증 알레르기 반응인데요, 최근 16년간 국내에서 발생한 독감 백신 부작용은 총 3건, 사망자는 없었는데 이번에 사망자가 속출하면서 국민들은 불안에 떨고 있습니다. 

 

21일 질병관리청은 이와 관련해 긴급 브리핑을 열고 “현재까지 사망사례가 총 9건 보고돼 그중 8건에 대해 역학조사와 사인을 밝히기 위한 부검 등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는데요,

 

현재 백신접종과 사망 간에 직접적인 인과관계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특정 백신에서 중증이상 반응 사례가 높게 나타나지 않은 점 등을 고려할 때 예방접종을 중단할 만한 상황은 아닌 것으로 판단한다는 견해를 내놨습니다. 

 

정은경 청장은 “사망사례 중 2건은 아나필락시스 증후군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며 “나머지 신고사례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부검 결과와 의무기록 조사 등 추가 조사를 통해 인과관계를 확인할 것”이라 덧붙였습니다. 

 

정 청장은 “아나필락시스 등 중증 이상반응 방지를 위해 건강상태가 좋은 날에 예방접종을 받아주시고, 접종 대기 중에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예진 시 아픈 증상이 있거나 평소에 앓고 있는 만성질환은 반드시 의료진에게 알려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문화저널21 박명섭 기자 / 배소윤 아나운서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댓글

i

댓글 수정 및 삭제는 PC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최신기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문화저널21.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