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광명시, ‘어린이과학체험공간 확충 지원사업’ 최종선정

과기정통부 주최 ‘어린이과학체험공간 확충 지원사업’ 최종선정 국비 10억원 확보

가 -가 +

박명섭 기자
기사입력 2021-04-08

과기정통부 주최 ‘어린이과학체험공간 확충 지원사업’ 최종선정 국비 10억원 확보

2023년 광명동초등학교 복합시설 내 ‘생활 속 과학 상상 마당’설치 예정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어린이들을 위한 생활 속 과학놀이체험의 장dla  ‘생활 속 과학 상상 마당’을 조성한다.

 

광명시는 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2021년 어린이과학체험공간 확충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기초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모사업을 추진한 이 사업에 전국 21개 지자체가 참여했으며, 광명시가 최종선정 됐다.

 

▲ ‘생활 속 과학 상상 마당’이 조성될 광명동초등학교복합시설 조감도 (사진제공=광명시)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광명시는 국비 10억 원을 확보했으며, 시비를 포함한 지방비 10억 원을 추가 확보해 총 사업비 20억의 예산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어린이과학체험공간이 조성될 곳은 2023년 준공 예정인 광명동초등학교복합시설 지하1층이며 계획면적 1,847㎡ 중 전시체험공간 1,234㎡(373평)규모로 기존 전시 중심의 과학관과 달리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과학을 접하고 즐기며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는 놀이형 체험 중심 공간으로 조성될 계획이다.

 

전시체험공간은 크게 △상설전시실과 △과학체험실로 나눠지며 상설전시실은 ‘생활 속 연결과 이동’을 주제로 모빌리티zone과 자원순환zone으로 구성되며 모빌리티zone에서는 KTX, 친환경자동차, 하이퍼루프 놀이체험을 할 수 있다.

 

또한 과학체험실은 요리를 통해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는 ‘소꿉장난터’, 상상의 크기를 키우는 ‘내 맘대로 상상놀이터’, 재활용에 대해 고민하고 실천하는 ‘꿈꾸는 연구실’ 등 놀이를 통한 재미와 자율성 속에서 과학적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는 공간이 조성될 예정이다.

 

광명시는 수요자 중심의 과학체험공간을 조성하기위해 학부모 및 어린이, 놀이전문가로 구성된 시민자문단을 운영할 계획이며, 초기 전시물 기획·설계단계부터 시민의 의견을 담아 체험시설을 구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화저널21 박명섭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텔레그램 URL복사
댓글

i

댓글 수정 및 삭제는 PC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문화저널21.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