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광고

[4.10총선-173] 영주·영양·봉화, 박규환vs임종득. 고 채상병 논란 진원지

가 -가 +sns공유 더보기

최병국 기자
기사입력 2024-04-01 [16:03]

▲ 더불어민주당 박규환 후보(좌), 국민의힘 임종득 후보

 

경북 영주·영양·봉화 공천 관련, 민주당은 지난달 8일 박규환 전 숭실대 초빙교수를 단수 추천했고, 국민의힘은 2일 임종득 전 국가안보실 2차장을 단수 공천했다.

 

민주당 박규환 후보(1968년생)는 숭실대 초빙교수로 활동하다 2014년 봉화군 소천면에 귀농 정착했으며, 봉화 지역사 연구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경북 영주·영양·봉화 선거(지역)구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신설된 선거구다. 군위군·의성군·청송군·영덕군 선거구 인구의 하한선 미달과 더불어 2023년 7월 1일부로 군위군이 대구광역시에 편입됨에 따라 영주시·영양군·봉화군·울진군 선거구의 울진군을 넘기고 나머지 지역을 승계하여 신설됐다.

 

신설 당시 국민의힘 측에서 획정위 잠정안을 백지화하여 안동시·예천군 선거구에서 예천군을 분리하여 안동시·영주시·영양군·봉화군·울진군/의성군·청송군·영덕군·예천군 선거구로 조정하는 의견을 제시했으나, 부작용이 우려되어 울진군 편입안이 최종안으로 확정되어 현재에 이르게 되었다.

 

경북 북부 권역이기 때문에 전국에서 보수 정당 지지세가 손꼽히게 강하다. 신설선거구이기 때문에 지금까지의 선거결과 등을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는 없으나, 경북 북부의 산간지대이기 때문에 강한 보수지지세는 예견된다. 그러므로 민주당 후보의 힘든 선거운동은 능히 추정된다.

 

이 지역 선거의 특이점은 국민의힘 공천을 받은 임종덕 후보가 국가안보실 2차장으로 근무할 당시, 고 채수근 상병 사망 수사 외압·은폐 의혹 논란이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은 지난달 25일 논평을 내고 “경북 영주·영양·봉화 선거구에 국민의힘 후보로 출마한 임종득 전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2차장에 대해 즉각 공천을 취소하고 수사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지난해 8월 2일 박정훈 전 해병대 수사단장이 경북경찰청에 사건을 이첩한 직후 임종득 당시 안보실 2차장과 김계환 해병대사령관이 2차례 통화를 했고, 결국 당일 오후 7시 20분 국방부 검찰단이 경북경찰청으로부터 사건을 모두 회수해 가는 사태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수사 과정에서 임종득 당시 차장과 김계환 사령관의 통화 내용 2건 모두 지워진 상태로 발견됐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경북도당은 “예천 수해현장에서 숨진 고 채수근 상병 사망 수사 외압·은폐 의혹을 받고 있는 임종득 국민의힘 후보는 즉각 사퇴하고 사법당국은 강도 높은 수사를 통해 사건의 진실을 밝힐 것”을 요구하며, “모든 상황을 알면서도 국회의원 후보로 공천한 국민의힘은 공천 취소는 물론 지역민과 국민 앞에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임종득 후보는 "달리 할 말이 없다"면서, 주민들의 표로서 심판 받겠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사실 산간오지격인 영주·영양·봉화 선거(지역)구는 별다른 선거 쟁점이 없으며, 무조건 보수정당 후보들을 찍는 묻지마 투표 경향이 강하게 나타난다. 그러므로 웬만한 (진보)바람에는 흔들리지 않는다. 

 

그러나 고 채수근 상병 사망 수사 외압·은폐 의혹논란은 사안의 전개여하에 따라 정국을 강타할 수 있는 폭발력 있는 사안이고, 선거당일까지 논란은 멈추지 않을 것이다. 이종섭 전 국방장관건과 맞물려 더욱 그러하다. 그러므로 이 사안은 영주·영양·봉화 선거(지역)구에 국한된 사안은 아니고 국민적 관심사다.

 

아직 고 채수근 상병 사망 수사 외압·은폐 의혹논란이 어떤 회로를 잡아갈는지는 예단할 수 없다. 그러나 확대일로를 걷는다면 고요한 영주·영양·봉화 선거(지역)구 판세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문화저널21 최병국 기자

4.10총선 관련기사

댓글

i

댓글 수정 및 삭제는 PC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타도 24/04/02 [18:21]
달리할말이없다 표로서 심판?  똥개도 공천받아서 나오면 당선되는곳이니 표로서 심판받겠다는군요
타도 24/04/02 [18:21]
달리할말이없다 표로서 심판?  똥개도 공천받아서 나오면 당선되는곳이니 표로서 심판받겠다는군요
광고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문화저널21. All rights reserved.